[치매안심동네 브리핑] 양천구·보령시·금산군 등
[치매안심동네 브리핑] 양천구·보령시·금산군 등
  • 이석호 기자
  • 승인 2024.04.2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나주시, 사회복지협의회와 ‘치매 사회안전망’ 구축
충남 금산군, 중부대생 60여 명 대상 치매 파트너 양성 교육
경기 오산시 치매안심센터,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으로 이전 개소
충남 서천군, 치매 어르신 추억사진관 운영...11월까지
양천구청 제공
양천구청 제공

 

양천구, 6월까지 주민센터서 치매 선별검진 진행

서울 양천구는 6월까지 목동, 신정동, 신월동 등 동 주민센터에서 순회 치매 선별검진을 진행한다.

대상은 60세 이상 구민이며, 인지능력 저하가 의심되면 60세 미만도 검사가 가능하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1차 치매 인지선별검사에서 인지능력 저하가 의심될 경우 ▲양천구 치매안심센터의 무료 정밀검사(신경심리검사, 신경과 전문의 상담)를 하고, 이후 2차 정밀검사에서 치매 의심이 확인되면 ▲혈액검사 및 MRI 등 감별검사를 위해 전문 의료기관과 연계한다. 저소득층에는 검사비도 일부 지원할 계획이다.

검진을 원하는 주민은 동과 상관없이 동별 검진 일정을 확인 후 신분증을 가지고 해당 동 주민센터로 가면 된다. 자세한 동별 일정은 양천구 치매안심센터(02-2698-8680)로 연락하면 확인할 수 있다.

 

진주시청 제공
진주시청 제공

 

진주시, 치매극복선도단체로 네이버 카페 ‘진주아지매’ 지정

진주시보건소는 인터넷 커뮤니티인 ‘진주아지매’ 카페를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지정했다. 이로써 진주시가 지정한 치매극복선도단체는 총 284곳이다.

진주아지매는 2012년 개설 후 11만 9,000여 명의 회원이 가입된 네이버 카페다. 이번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으로 지역 내 치매 극복 캠페인과 치매 인식 개선 홍보에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을 원하는 기업 등 단체는 진주시 치매안심센터(055-749-5778)로 연락하면 된다.

 

보령시청 제공
보령시청 제공

 

충남 보령시, 치매극복선도단체 3곳 추가 지정...총 31곳

보령시 치매안심센터는 ▲대천재가복지센터 ▲주교한우영농조합법인 ▲곰내줌마아제영농조합법인 3곳을 치매극복선도단체로 추가 지정했다.

치매극복선도단체는 모든 직원이 치매 파트너 교육을 이수하고 지역사회 치매극복 활동에 적극 동참하는 등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지정된다. 시는 이번 3곳을 포함해 총 31곳을 지정했다.

치매극복선도단체 지정이나 다른 치매 지원 서비스 관련 자세한 사항은 보령시 치매안심센터(041-930-6876)로 문의하면 된다.

 

나주시청 제공
나주시청 제공

 

전남 나주시, 사회복지협의회와 ‘치매 사회안전망’ 구축

나주시보건소는 나주시사회복지협의회와 치매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사회복지협의회는 농심과 함께 화재감지기 1020개를 나주시 치매안심센터에 지원하기로 했다. 나주시는 지원받은 화재경보기를 나주시소방서와 함께 경도인지장애 및 치매 환자 200가구, 치매 고위험군 635가구에 보급할 예정이다.

또 사회복지협의회는 지난달 EBS 프로그램 ‘나눔 0700’에 방송된 나주시 치매 부부에 대한 주거환경 개선 및 생계 지원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금산군청 제공
금산군청 제공

 

충남 금산군, 중부대생 60여 명 대상 치매 파트너 양성 교육

군산군 치매안심센터는 중부대생 60여 명을 대상으로 치매 파트너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치매 파트너 개요 안내 ▲올바른 치매 정보 ▲치매의 부정적 인식 개선 방법 등을 전달했다. 참가자들은 치매 문제 해소 캠페인에 참여하거나 소셜네트워크 홍보 등을 통해 활동할 예정이다.

치매 파트너 교육 등 자세한 사항은 금산군 치매안심센터(041-750-4460)로 문의하면 된다.

 

오산시청 제공
오산시청 제공

 

경기 오산시 치매안심센터,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으로 이전 개소

오산시는 기존 보건소 3층에 있던 치매안심센터를 중앙동 행정복지센터 3층으로 이전했다.

새로 마련된 치매안심센터는 ▲상담실 ▲진단검진실 ▲프로그램실 ▲쉼터 등을 갖추고, 간호사, 작업치료사 등 전문인력이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치매 조기 검진 ▲인지 프로그램 ▲치매 상담 및 등록 관리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등 치매통합관리서비스를 지원한다.

 

서천군청 제공
서천군청 제공

 

충남 서천군, 치매 어르신 추억사진관 운영...11월까지

서천군 보건소는 내달부터 11월까지 관내 치매 어르신을 대상으로 추억사진관을 운영한다.

서천군 치매안심센터에서 주관하는 추억사진관은 치매 진단을 받은 어르신 35가구(최대 2인)를 선착순 모집해 관내 치매 안심 가맹점인 서천칼라, 샬롬뽀빠이포토의 재능 기부로 촬영을 진행한다. 이후 어르신들에게 액자를 전달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천군 치매안심센터(041-950-6732)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