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바이오 치매치료제 ‘AR1001'… "알츠하이머 진행 바이오마커 개선 확인"
아리바이오 치매치료제 ‘AR1001'… "알츠하이머 진행 바이오마커 개선 확인"
  • 강성기 기자
  • 승인 2023.04.03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美 식품의약국 임상3상 진행중 AR1001

임상 이후 글로벌 시장 치료제 시장 대체 가능성

아리바이오는 AR1001 경구용 치매치료제가 최근 미국 FDA의 가속 승인을 받은 알츠하이머병 주사제에 비해 최대 두배 이상 높은 개선율을 보였다고 밝혔다.

워싱턴주립대 신경과 데이빗 그릴리 교수는 AR1001 미국 임상 2상 참여 환자의 혈액 내 주요 바이오 마커 분석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확보, 최근 스웨덴에서 열린 2023 알츠하이머 & 파킨슨병 컨퍼런스(AD&PD)에서 발표했다.

AR1001은 신경세포 내 신호 전달 경로 활성화로 인한 신경세포 사멸 억제·생성 촉진, 윈트 신호전달체계 활성화에 의한 시냅스 가소성 증진, 자가 포식의 활성화에 의한 독성 단백질의 제거 및 축적 억제, 우수한 뇌 장벽 투과성과 뇌 혈류 증가 등 다중기전·다중효과가 있다. 

연구팀은 AR1001의 알츠하이머병 임상2상에서 이들 두 바이오마커를 분석한 결과 투약 26주에 30 mg 투약군에서 타우단백질과 혈중 글리아 섬유아세포 세포질성 효소 단백질 모두 위약군 대비 유의미하게 개선됐다고 밝혔다. 

특히 "알츠하이머병에서 중요하게 고려되는 타우단백질은 투약 52주 후에 시작점 대비 25% 이상 감소율을 보였다"면서 "최근 가속 승인을 받은 아두카누맙, 레카네맙과 비교해도 두 배 이상의 높은 개선율을 보인다"고 주장했다. 

정재준 아리바이오 대표이사는 “이번 바이오마커 결과는 AR1001이 알츠하이머병의 진행을 지연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줬다”면서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진행중인 임상3상이 완료되면 안전하고 편리한 경구용 치료제로서 글로벌 시장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