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 가족에게 치매가 찾아왔다
[책소개] 우리 가족에게 치매가 찾아왔다
  • 김유경 사서
  • 승인 2024.02.16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목: 우리 가족에게 치매가 찾아왔다

저자: 니코 니콜슨 , 사토 신이치

옮긴이: 김형순 

출판사: 북하이브

출간일: 2022년 10월 28일

정가: 15,000원 

 

 

 

 

■ 목차

서론 치매란 무엇인가요?
제1장 “누가 돈을 훔쳐갔어!”, “도둑이 들었어!”라고 말하는 이유는?
제2장 같은 질문을 여러 번 반복하는 이유는?
제3장 몇 번을 말해도 계속 밥을 많이 짓는 이유는?
제4장 갑자기 화를 내는 이유는?
제5장 고령자 자동차 사고의 이유는?
제6장 보호자를 계속 따라다니는 이유는?
제7장 집에 있으면서도 “집에 가고싶다”고 말하는 이유는?
제8장 ‘배회’하는 이유는?
제9장 배변 실수를 하는 이유는?
제10장 간병에 지쳐버렸을 때
번외 왜 엉덩이를 만져요?!
후기 작가의 말
행동 찾아보기

■ 책 소개

치매 환자의 행동을 이해하면 간병이 편해진다!
치매 환자와 가족 모두의 행복을 위한 전문가 가이드

많은 사람이 치매를 ‘무서운 병’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억을 잃어가고, 일상생활이 어려워지고, 자신이 누구인지를 점점 잊어간다는 것은 사실 누구에게나 두려운 일입니다. 초고령사회로 들어온 지금, 치매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가족 중에 치매 환자가 생기면 두려움을 극복할 새도 없이 바로 간병이라는 현실을 마주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족들은 치매 환자의 기억이 조금이라도 유지되기를 바라며 다양한 치료를 시도하지만, 증상이 점점 악화될수록 간병하는 가족도 힘들어지고, 피로가 쌓이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결국 환자를 통제하게 되고, 환자와 가족 모두 괴로움을 겪게 됩니다.
이 책은 치매 가족을 돌본 경험이 있는 두 저자가 자신의 경험과 이를 설명하는 전문 지식을 소개합니다. 특히 환자가 겪는 어려움을 ‘환자의 관점’에서 알 수 있도록 돕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환자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행동을 이해하면 그에 따른 적절한 돌봄을 할 수 있게 되어 간병이 쉬워질 수 있습니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증상의 속도를 늦추거나 완화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환자가 여전히 우리가 사랑하는 그 사람이라는 것, 그리고 환자의 행동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책은 치매 환자와 함께 사는 법, 환자의 존엄과 가족의 마음을 지키며 모두가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친절한 안내서입니다.

■ 출판사 서평 

우리 가족에게 치매가 찾아온다면 어떨까? 상상만으로도 힘들고, 사실 상상 자체가 잘 되지 않는다. 치매 진단을 받은 당장 그 순간부터 부모님이 나를 알아보지 못하고, 걷지도 못하고 자신이 누군지 모르게 되는 것이 아님에도 우리는 치매를 두려워한다. 치매가 언제 갑자기 찾아올지 모른다는 사실이 두려움을 더 크게 만든다.
두 명의 저자는 모두 할머니의 치매를 경험했다. 저자인 치매 전문가 사토 신이치의 어린 시절에는 치매 환자에 대한 이해가 전무했고, 치매 환자 돌봄은 커녕 사회적 안전망도 갖춰져 있지 않았다. 그가 치매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게 된 것은 할머니를 더욱 이해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또 한 사람의 저자인 만화가이자 일러스트작가인 니코 니콜슨은 치매 진단을 받은 할머니를 간호하는 어머니를 돕기 위해 고향으로 돌아갔다. 이 책은 니코 니콜슨이 실제로 할머니를 돌보며 겪은 어려움을 사토 신이치가 연구를 통해 알게 된 심리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새롭게 이해하게 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두 사람의 실제 경험이 이 책의 진정성을 더한다.
치매 환자가 보이는 행동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 행동을 크게 핵심증상과 주변증상으로 구분한다. 집에서 치매 환자를 돌보는 경우, 주로 주변증상으로 인해 가족 전체가 어려움을 겪는다.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하고, 화를 내거나 위생 상태가 급격히 나빠지는 등의 증상은 가정에서의 돌봄을 어렵게 만드는 원인인데, 간병하는 가족으로서는 이 행동이 이 행동이 도저히 이해되지 않는다. 이 행동으로 인해 가족의 일상도 힘들어지고, 이 과정에서 가족은 돌봄이라는 이름의 통제를 시작하게 되어 모두 불행해지는 것이다.
하지만 치매 환자의 행동에는 그 나름의 이유가 있다. 치매 환자는 다른 사람이 된 것이 아니다. 그가 하는 모든 행동은 그의 삶의 기억과 경험이 담겨있다. 그렇기에 환자의 행동 이유를 안다면 환자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 있다. 치매 환자가 여전히 내가 사랑하는 가족이며, 함께 살아야 할 사람임을 일깨워주기 때문이다.
안타깝게도 현대 의학으로는 치매를 완전히 치료할 수 없다. 그러나 적어도 치매 환자가 가족과 함께 지내는 동안, 가족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치매 환자 행동의 이유를 통해 치매 환자를 이해하고, 치매 환자의 존엄을 지키면서 함께 살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출처: 교보문고>

■ 저자 소개

저자: 니코 니콜슨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2011년 동일본 대지진으로 집이 유실된 이후, 집을 새로 지은 이야기와 같은 일상을 만화로 풀어낸 작품으로 주목 받았다. <우리 할머니: 치매 할머니와 함께한 시간>(학산문화사, 2019)이 우리말로 번역되어 있다.

저자: 사토 신이치

치매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자. 자신의 할머니가 치매를 겪었던 것을 계기로 치매 연구를 시작했다. 일본 노년행동과학회 회장, 일본 응용노년학회 이사를 역임했으며, 2022년까지 오사카 대학교 인간과학연구과 노년행동학 및 임상사생학 교수를 지냈다.

옮긴이: 김형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일본어 교육학을 전공하고, 다년간 일본 무역회사에서 근무했다. 출판사로 옮긴 후 해외사업 및 일본 도서 기획업무를 하며 일본어 출판번역을 시작했다. 옮긴 책으로는 <치매가족>(북하이브), <팀장님! 숫자로 말씀해 주세요>(타임북스)가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